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호텔 업계 공룡기업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호텔

by 잘놀먹 2023. 1. 29.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은 어떻게 호텔 업계의 공룡기업이 되었을까? 지난 포스팅에서 잠깐 말씀드린 것처럼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은 현재 호텔 업계의 거대 기업입니다. 오늘은 미국의 작은 가판대가 어떻게 공룡기업이 되었는지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Marriott Hotel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Marriott International)의 시작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호텔 그룹은 처음부터 호텔에서 시작한 회사는 아니었습니다. 1927년 메리어트 그룹의 창립자인 John Willard Marriott와 아내인 Alice Marriott가 워싱턴 DC에서 북미 지역의 청량음료인 '루트비어'를 판매하는 가판대를 연 것이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Marriott는 이러한 장소가 더운 여름에 도심의 주민들이 원하는 것이라고 확신하고, 이 사업을 프랜차이즈화 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시원한 음료 판매는 계절에 따라 매출의 차이가 있어, 안정적인 사업 구축을 위하여 식품 판매 허가를 받은 식당인 'Hot Shoppes'를 설립하였습니다. Hot Shoppes는 동부 해안지역에서 최초로 드라이브 인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레스토랑 대중화에 성공하였습니다. 

 

호텔 사업의 시작

 성공적인 레스토랑 사업을 진행하던 Hot Shoppes는 1957년에 버지니아주에 Twin Bridges Motor Hotel을 열었습니다. *이는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첫 번째 호텔이지만 아쉽게도 1990년 철거되었습니다. 두 번째 호텔은 1959년에 첫 번째 호텔과 같은 버지니아주 알링턴에 오픈한 Key Bridge Marriott입니다. *Key Bridge Marriott는 현재도 영업을 하고 있는 호텔로 가장 오래된 메리어트 호텔입니다. Hot Shoppes는 1967년 우리가 알고 있는 'Marriott Corporarion'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1993년에는 호텔 프랜차이즈 관리 회사인 'Marriott International'과 부동산 투자 신탁 회사인 'Host Hotels & Resorts'로 분리되었습니다.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공룡기업으로서의 성장 

 호텔 프랜차이즈 사업을 활성화하고 있던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은 인터넷 발전을 목격하고, 호텔 업계 최초로 온라인 예약을 시작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사업을 확장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존의 호텔들은 인수하는 방법을 생각하였습니다.

 그 시작으로는 한국에서도 유명한 Ritz Carlton (리츠칼튼)입니다. 리츠칼튼은 럭셔리호텔로서의 위상과 함께 탄탄한 호텔들을 가지고 있었으나, 한정적인 판매채널과 많지 않은 호텔 개수로 충성고객을 갖는데 어려움을 갖고 있었고 이에 따라 손익분기점을 넘지 않는 호텔이 많았습니다. 메리어트는 메리어트가 가지고 있는 예약 채널과 충성고객이 리츠칼튼과 만난다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고 1995년 리츠칼튼의 지분 49%를 인수하였습니다. 이로 인하여 리츠칼튼은 메리어트의 예약 채널에 합류하여 양측에 시너지를 내게 되었습니다. 추후 1998년에는 지분 50%를 추가 매입하여 총 99%의 지분을 가지게 되었고, 전 세계 리츠칼튼 체인에 대한 권리 또한 2억 9천만 달러에 인수하였습니다. 

 리츠칼튼 이외에도 1997년에는 르네상스 호텔과 라마다 브랜드를 인수하였고 (라마다 브랜드는 2004년에 Cendant에 매각) 2015년에는 캐나다의 호텔 체인인 Delta Hotels를 인수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도 메리어트를 거대 기업으로 만든 것은 Starwood Hotels & Resorts의 인수입니다. 스타우드는 럭셔리컬렉션, W, 세인트 레지스 등 각각의 개성이 뚜렷한 11개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었으며, 그 수는 100여 개국에 1300여 개 호텔에 다다랐습니다. 모든 규제에 대한 승인 이후, 메리어트와 스타우드는 2016년 9월 최종 합병을 완료하였으며, 30개 브랜드 5700여 개의 호텔을 보유한 거대 호텔 체인이 되었습니다. 이후에도 2019년 Elegant Hotels를 인수하고, 기존 브랜드의 호텔을 새로 오픈하는 등 적극적인 확장으로 현재는 131개국에 30개 브랜드 7500여 개의 호텔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성장에는 적극적인 인수합병과 더불어 Loyalty Guest, 즉 충성고객 확보가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에는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충성고객 확보의 핵심인 Loyalty Program에 대해서 소개드리겠습니다.

 

Ritz-Carlton Hotel

댓글